top of page

김성권 임차인 'Another.One'





STORY #26

/

다름의 조화


- Another.One -






망원동과 서교동 사이.


도미노처럼 일정 한 간격으로 늘어선 주택가 골목 사이 여느 곳과는 다른 느낌으로 은은하게 스며 들어있다.




문을 열고 들어선다.


반갑게 맞아 주시는 사장님의 따뜻한 미소는 편안함을 준다.





뒤 쪽 공간으로 통하는 짧은 복도를 지나면 좌측 벽 쪽으로 흰색의 정사각형 테이블 두 개가 나란히 놓여 있다.

유리문을 하나 더 열고, 나가면 일반 가정집의 마당 같은 야외 공간이 펼쳐 진다.

옅은 갈색의 폴딩박스 테이블들이 자유롭게 놓여 있다.



Q. ‘Another.One’ 네이밍의 뜻과 브랜드 컨셉은?

A. 올해 초쯤에 리브랜딩을 했습니다. 우선 처음에 ‘Another.One’은 또 하나의 가치 라는 뜻이었습니다. 나를 통해서, 내 브랜드를 통해서 또 하나의 가치를 공유한다 라는 걸 의미 했었고요. 현재의 ‘Another.One’은 Another.Place Like Home 이라고 해서 또 다른 집을 뜻하고, 또 다른 집 같은 공간을 공유하고, 제공하겠다. 를 의미합니다.



Q. ‘Another.One’이 서교동에 위치하게 된 이유는?

A. 제가 만약에 장사만 했다면 절대로 여기 안 들어 왔을 것 같은데…

일단 여기가 처음에 왔을 때 공간이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의도 한 건 아니지만 망원동이랑도 가깝고, 주차도 되고.



그리고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방에 풀이 있고, 나무가 있어서 제가 생각했던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곳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Q. ‘Another.One’ 공간을 디자인 하면서 브랜드 컨셉을 담기 위해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어디인가요?


A. 바 입니다.

고객분들이 보실 수 있게 오픈형 바를 선택했고, 기구들도 정면으로 보이게끔 배치하는 등 신경을 제일 많이 썼습니다.


Q. 바에 커피 머신기가 없고, 처음 보는 기구가 있어요. 이건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걸 쓰시는 이유는?



A. 아 이건 에어로프레스 라고 합니다. 공기압을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는 주사기 모양의 도구 에요. 저도 처음에 커피 머신을 사용 했었어요. 그러다가 에어로프레스로 바꾼 이유는 저만의 방법을 좀 찾고 싶었어요. 머신은 어디에 가도 다 있고, 맛도 똑같고.


이 근방에도 카페만 거의 50개가 넘거든요. 진짜 많아요. 근데 저도 별반 다를 거 없는? 번거롭고, 손도 많이 가지만 그래도 개 중에 저만의 독특한 방법을 손님들한테 제안 하고 싶었습니다.



Q. 에어로프레스 옆에도 처음 보는 기구가 보이는데 이건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걸 쓰시는 이유는?


A. 아 이건 생과일 주스 전문점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착즙기 입니다. 보통 에어로프레스는 각자의 레시피로 커피 추출 준비를 하고, 마지막에 손의 힘으로 압력을 주어 커피를 추출 하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손으로 했었는데 불편함이 많아서 ‘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찾아보다가 착즙기가 생각이 나서 이렇게 개조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커피 추출 준비를 하고, 마지막에 이 착즙기의 힘으로 압력을 주어 커피를 추출 하고 있습니다.


Q. ‘Another.One’은 친환경 제품을 많이 사용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어떠한 방법들로 실천 하고 계신지? 앞으로도 계속 유지 하실 생각이신지?


A. 음.. 앞으로도 제가 브랜드를 이어 갈 거면 친환경을 생각 하면서 갈 계획 이고요. 저는 이제 커피 한잔을 드릴 때 최대한 환경에 피해가 덜 가게끔 하는 게 제 모토 에요.


우선 컵이랑 뚜껑은 모두 사탕 수수로 만들어진 제품 이고요. 빨대도 옥수수 전분이고. 컵에 프린팅 하거나 스티커를 붙이지 않고, 도장을 찍어 내고 있고요. 원두 사러 오실 때 개인 용기를 가져 오시면 가격 할인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건 어쩔 수 없는 건데.. 플라스틱은 웬만하면 사용하지 말자. 라는 주의입니다.


그리고 사실 제가 친환경 사업을 하나 하고 있는 게 있어요. 친구 중에 브랜딩 하는 친구가 있어서 서로 친환경에 관심이 많아 디자인 위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Q. ‘Another.One’만의 강점은 무엇인지?


A. 저만의 방법으로 브랜드를 이어가고, 음료와 디저트를 제공 하는 것이 제일 강점 인 것 같아요.



Q. ‘Another.One’을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는?


A. 스노우피크와 협업하여 스노우피크 등산 키트에 저희의 드립백을 같이 넣어 판매하는 이벤트나 에이랜드 매장에 팝업 카페를 하는 등 이러한 곳들과 계속 콜라보를 하고, 샵인샵 요청도 오고, 팝업스토어 요청도 오고. 이런 것들을 했을 때 좀 많이 기분이 좋고,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Q. ‘Another.One’을 운영하면서 가장 큰 벽에 부딪혔을 때는 언제였나요? 그리고 어떻게 극복 하셨는지?

A. 지금 인 것 같아요. 지금.


왜냐하면 전 브랜드 사업을 하고 싶은데. 제가 이 커피 시장의 사업성에 대한 확신이 없고, 장사부터 기획, 외부 미팅, 원두 납품 등 하나부터 열까지 혼자 하다 보니 이도 저도 아니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직원을 채용 해볼까 라고 생각도 했었는데.. 제가 아직 확신이 없다 보니 제대로 활용을 못할 것 같고, 더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아서 함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상 했어요. 너무 힘들긴 하지만 어쨌든 코로나 시기에 오픈을 한 건 제 선택이고, 제가 판단을 했기 때문에 감안 해야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Another.One’ 매장을 확장 시킬 계획이 있으신지?

A. 현재 인천에도 매장이 있습니다. 서교점, 인천점 총 2곳이에요.


인천점은 애초에 계획한 건 아니였고, 그 건물의 건물주 분이 제 매장을 어떻게 아시게 된 건지 잘 모르겠지만 좋게 봐주셔서 어느정도 돈을 부담 할 테니 들어올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하게끔 만들어 달라고 하셔서 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한 4년동안 임차인이 안 들어왔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6개월 정도 운영을 하다가 지금은 다른 분이 운영을 하고 계십니다. 저도 하나의 컨텐츠를 했고,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을 좀 보고 싶었거든요. 인천점 이후로의 매장 확장 계획은 없습니다. 지금 이 곳에, 그리고 제 브랜드에 계속 집중할 생각입니다.



Q. Another.One’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A. 슬로건인 Another.Place Like Home 처럼 집처럼 편안한 공간과 편안한 브랜드, 자연스럽게 일상 생활 속에 스며드는 커피 브랜드가 되고 싶어요.


Q. 사장님의 경영 철학 혹은 운영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인지?

A. 진정성 인 것 같아요. 성실하게, 진정성 있게 다른 거는 없는 것 같아요. 리고 무난하고 싶어요. 무난하게, 부담스럽지 않게 제 자리를 지키면서 하고 싶습니다. 제 브랜드를, 제 사업을, 제 상황을 계속 판단하고, 측정하면서.. 열정의 온도라고 하잖아요. 그걸 넘치지 않게 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A. 저는 프랜차이즈 본사 운영팀과 기획팀에서 거의 10년동안 계속 근무를 했었어요. 본사에 있으면서 프랜차이즈 시장의 한계성을 많이 느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이죠. 저는 가맹 사업을 선호 하지는 않고, 새로운 형태의 커피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어요.

프랜차이즈인 B2B 시장은 잘 알지만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이러한 B2C 시장에 대한 이해도는 조금 낮습니다. 그래서 이 점을 좀 배우고 싶고, 경험해 보고 싶어서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배우고, 경험할 생각입니다.

 


[김성권임차인은 이런 공간을 원해요]

“제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지금 이곳보다 조금 더 고객 분들이 편하게 오실 수 있는 곳이면 좋겠습니다. 좋은 기회가 생긴다면요.”


-

※ Another.One에 대해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띵당을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띵당에게 있습니다.

조회수 8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임대인 공용 프로필00 copy.png

​띵당

  • 문의 등록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띵당 코디는 친절한 상담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bottom of page